본문 바로가기

웹툰 웹소설

한국 전통 설화의 각색 - 바리공주

728x90
반응형

한국 전통 설화의 신선한 재해석

'바리공주 설화'는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설화입니다. 오구대왕과 길대공주의 일곱번째 딸로 태어나 딸이라는 이유로 버려졌으나 성장한 이후, 부모님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생명수를 구하러 서천 서역으로 가, 생명수를 지키는 신 무장승의 일곱 아들을 낳아주고 돌아와 부모님을 살리며, 저승을 헤매는 영혼들을 구하는 만신들의 왕이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딸이라는 이유로 버려졌음에도 낳아주신 은혜를 갚기 위해 죽을 수도 있는 있는 고생길을 기어이 나선 바리의 모습은 효를 중요시했던 과거의 사상을 담고 있는 대표적인 설화입니다. 하지만 현대 시대에선 그저 아동학대일 뿐이죠. 버린 아이에게 효를 바라는 것은 참 양심도 없는 짓이라 비난받을만 하죠. 실제로 자식이 죽고 나서 보험금을 노리고 찾아오는 부모들과 같다고 생각하면 정말 끔찍한 설화입니다.

바리공주의 김나임 작가님은 이렇게 현대의 사상과 대비되는 여러 전통설화를 재해석하여 멋진 웹툰으로 창조해 내셨습니다.

웹툰 바리공주에서는 바리공주의 신내림을 받은 소녀 바리와, 그녀의 스승 무장승이 등장합니다. 무장승은 '집 나간 마누라'를 찾는다며 세상을 유랑하는데, 그렇게 만난 바리에게 무당으로서 할 역할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밖에 사람을 좋아하는 도깨비 '김선비'와 바리가 머무는 상단을 운영하는 구미호 '대방마님'등 다양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그저 효를 강조하기만 했던 옛 바리공주의 설화를 부모님께 인정받고 싶었던 소녀와 거인 신의 사랑 이야기로 변화시킨 것을 시작으로, 양반가 쌍둥이 자매의 갈등으로 나오는 콩쥐팥쥐, 아버지에 대한 효심에서 시작했으나 점차 야망을 품는 소녀의 이야기가 된 심청전, 한국 대표적인 공포 설화인 여우누이와 장화홍련도 이런저런 새로운 요소를 넣어 재미있게 풀어낸 스토리들이 정말 흥미진진합니다. 귀신 묘사도 상당히 무서워서, 마치 예전 인기 프로그램 '전설의 고향'을 보는 듯한 기분이 들어요.

아름다운 여말선초의 복식

웹툰 '바리공주'의 배경은 조선 초기인데요. 일명 '여말선초' 즉 고려 말, 조선 초기 시대입니다. 이 시대 한복은 품이 넉넉하고 화려했으며 남성들도 귀고리를 하고 다녔는데, 작가님은 이 시대의 복식을 정확히 고증하셨습니다.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조선 초기의 한복이 그다지 예쁘다고 생각한적은 없었는데, 이 웹툰을 보고 여말선초의 복식에 완전히 빠져버렸습니다. 서양의 드레스보다 더 아름다운 한복의 넉넉한 치맛자락과 위화감이 없는 남성의 상투와 화려한 귀걸이의 조화.  또 한국 전통 신들의 복식도 상당히 멋집니다. 개인적으론 호랑이를 매우 좋아해서, 산신의 모습으로, 혹은 산신을 수호하며 나타나는 호랑이들의 모습이 정말 좋았어요.

쓰다 보니 생각났는데 웹툰은 아름다운 복식 뿐 아니라 한국의 다양한 귀신 혹은 신들을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저승사자라던가 도깨비라던가. 정말 한국 전통 설화의 고증을 확실히 따르는 모습이거든요. 한국 전통 설화에 관심이 있으시면 꼭 보셔야 하는 작품 중 하나!

 

다양한 컨텐츠로 변신했으면 하는 바램

저는 항상 이야기하지만, 한국의 이런 멋진 웹툰들이 좀더 다양한 컨텐츠로 변화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화로 말이죠. 90년대생이라면 누구나 TV에서 하는 학교괴담 애니메이션이나, 무서운게 딱 좋아 시리즈 등 괴담이 유행했었죠. 그 추억도 되새길 겸 여러가지 전통 설화를 무섭지만 교훈있게, 정말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작품이니까요.

많은 웹툰들이 드라마화는 되고 있지만, 저는 정말 애니메이션화를 바랍니다. 애니메이션화와 함께 각종 굿즈도 나오고, 이벤트도 하고, 게임화도 하는 등 다양한 컨텐츠로 변화했으면 좋겠어요. 이 바리공주 또한 그렇게 다양한 컨텐츠로 변신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연재중인 작품이지만, 오래오래 재미있게 연재해주셨으면 합니다.

 

https://webtoon.kakao.com/content/%EB%B0%94%EB%A6%AC%EA%B3%B5%EC%A3%BC/1405

 

바리공주 | 카카오웹툰

조선 초기 무속이 배척당하기 시작하던 시기. 무당들의 조상, 무조신 바리공주가 조선 시대 양반집 규수로 환생하였다. 바리공주 남편 무장승은 바리가 무당의 길을 걸어야 함을 알게 되어 신

webtoon.kakao.com

 

개인적으로 김나임 작가님의 다른 작품 <키스앤코리아>도 정말 좋아합니다!

한국의 모습을 그린 영국 화가 엘리자베스 키스의 시점으로 보여주는 근대시기 조선의 모습과 독립운동을 하던 선조들의 모습이 아름답지만 짠한 모습으로 다가와요. 이 작품도 꼭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https://webtoon.kakao.com/content/%ED%82%A4%EC%8A%A4%EC%95%A4%EC%BD%94%EB%A6%AC%EC%95%84/1272

 

키스앤코리아 | 카카오웹툰

1919년, 영국인 화가 '엘리자베스 키스'. 미지의 나라 조선을 여행하다.

webtoon.kakao.com

 

728x90
반응형